[알짜배기 개념]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근본 원인 (The most critical reason for startup failure)

 

스타트업이 실패하는 근본 원인은 무엇일까요?

 

자금 부족은 실패의 징후이지 근본 원인은 아닙니다.

 

근본원인은 "PMF의 실패"입니다. "Product Market Fit" 달성의 실패....

 

스타트업 (사실 기존 기업의 신사업도 마찬가지) PMF 달성 여부를 가늠하는 만능의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잘 알고 있는 Business Model Canvas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어떤 실마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PMF Value Proposition Customer가 서로 조응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Value Proposition "없애야 할 고민거리 (Pain to Kill)" "창조해야 할 이득 (Gain to Create)"을 가능하게 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이고,

Customer "드러난 고민거리 (Known Pain)" 또는 "자신이 모르거나 막연히 바라는 어떤 이득"에 대한 "임무/문제/니즈"를 가진 존재입니다.

 

따라서 PMF Value Proposition Customer의 조응관계의 성립이고,

제시된 Pain Killer가 드러난 Pain에 대한 답이 되거나,

제안된 Gain Creator가 숨겨진/희망 되어지는 Gain에 대한 만족할 만한 답이 되는 것이며,

결과적으로 우리가 제시하는 제품/서비스가 고객 존재와 상응하는 것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알짜배기 용어] 스타트업 중요 개념의 요약

[똑똑해지기] 해롤드 제임스의 “가족 자본주의 (Family Capitalism)”

[알짜배기 개념] 시드픽 (Seed Pick) 프로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