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해본 사람] Instagram 창업자 케빈 시스톰의 Startup Insights

Instagram 창업자 케빈 시스톰의 Startup Insights

출처: 스탠포드 e-CornerETL (Entrepreneurial Thought Leaders) 시리즈

(https://ecorner.stanford.edu/videos/how-instagram-scaled/)

 

1.     스타트업은 언제 시작하는 게 좋을까?

l  There’s no right time to start a startup to the world, but there’s a time to start a startup to YOU. (보편적 원칙은 없다. 각자의 사정에 따라 다를 수 밖에)

l  창업자의 대부분은 Underdog이다. 최고 엔지니어도 아니고, 최고 경력자도 아니다. 운과 인내가 Startup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일 뿐

2.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창업하는 것은 두려운 일일까, 오히려 기회일까?

l  “Business is cyclical, but innovation is NOT cyclical.”

3.     처음 벤처캐피탈 투자를 받을 때의 마음가짐은?

l  We’re not seeking to “Optimal for Valuation”, but “Optimal for People”. VC도 파트너가 되어야 하기에, 궁합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l  결국 모든 것은 사람이다. 그러나 좋은 이들을 끌어드리려면 Mission만 가지고는 불충분하다. 그들의 인센티브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4.     “50% 제품 + 50% 기타의 의미는?

l  창업자는 처음 제품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지만, 점차 자신의 시간을 “Leverage”할 수 있어야 한다. (Try to fire YOURSELF!)

l  창업자의 1시간 대비 회사의 3시간, 5시간, 50시간으로 그 비율을 높여가는 것“Leverage”의 핵심

5.     솔루션이 아니라 문제를 찾으라는것은 좀 더 설명한다면?

l  내가 스타트업에 대한 책을 한 권 쓴다면 그 제목은 문제를 풀어라 (Solve a Problem)”으로 지을 것이다.

l  많은 사람이 자신의 문제를 풀기 위해서, 혹은 자신의 멋진 기술(해결방법)을 소개하기 위해 스타트업을 시작한다. 그러나, 핵심은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문제에서 사업을 시작해야 하다.

6.     분석실험의 균형은 어떻게 맞춰야 하나?

l  “Plans are always WORTHLESS, but planning is EVERYTHING!”

7.     인스타그램이 매우 빠르게 대규모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던 비결은?

l  사실 나도 정답을 모르지만, 지금에서 그 이유를 추측해 보면...

ü  디지털 사진에 관한 사업을 하기로 결정한 상황에서 먼저, “우리가 풀려고 하는 문제가 무엇인가를 명확히 했다

     Upload 속도: Slow Fast

     사진을 나누고 싶어하는 사용자의 필요에 부응

     내가 찍은 사진은 맘에 안들어.... 좀 더 멋진 사진으로 바꾸면 좋겠어에 대한 부응

ü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마케팅 노력

l  문제를 명확히 한 것이 90%, 마케팅은 10%도 안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알짜배기 용어] 스타트업 중요 개념의 요약

[똑똑해지기] 해롤드 제임스의 “가족 자본주의 (Family Capitalism)”

[알짜배기 개념] 시드픽 (Seed Pick) 프로세스